강재댐퍼(특허 제10-1432258호)

국내 최초(접합공법) 한국지진공학회 기술인증 기업 (주)태평이엔이 회사소개

강재댐퍼(특허 제10-1432258호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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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재 물성 및 댐퍼 제원
강재 물성 및 댐퍼 제원
항복응력
fy(N/mm2)
탄성계수
E(N/mm2)
항복변형율
εy
강판두께
t(mm)
N (슬릿갯수) b (mm)
스트럿
L0(mm)
스트럿 길이
325 205000 0.00159 8 10 10 80

[축방향 항복강도 13 Tonf, 수평 항복강도 약 10 Tonf]

실험 방법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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하중 재하방법 (loading protocol)

- 하중 가력 이력은 ‘FEMA-461M Interim Testing Protocols for Determining the Seismic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Structural and Nonstructural Components’에서 제시하는‘Protocol 1 for quasi-static cyclic testing’에 기초하였음.

- 최소변형량(Δ0)은 일반적인 구조물의 층고 3m에 대한 층간변위율 0.3%가 발생하였을 때 각도 30도로 설치된 Knee Brace의 변형량에 해당하는 3mm로 설정하였으며 각 사이클마다 1.4배씩 변위를 증가시켜 증폭하였음.

- 목표 변위 제어량(Δm)은 층간변위율 5% 발생시의 각도 30도로 설치된 Knee Brace의 변형량을 초과하는 44mm로 설정하였음.

Loading Protocal


  • 엑츄에이터 셋팅

  • 댐퍼 설치
    (외부케이싱 좌우 LVDT 설치)

  • 스트레인게이지 부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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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험결과 (실험체 1)

- 항복강도 : 65kN          - 항복변위 : 2mmN          - 최대강도 : 100kNN          - 최대변위 : 30mm

강재댐퍼 실험방법
슬릿댐퍼의 하중이력곡선
실험체 형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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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험결과 (실험체 2)

- 항복강도 : 130kN          - 항복변위 : 2mm          - 최대강도 : 200kNN

강재댐퍼 실험방법
슬릿댐퍼의 하중이력곡선
실험체 형상

결론

개발한 박스형 슬릿댐퍼는 슬릿강판이 내외부 박스형 케이싱 사이에 위치하여 댐퍼에 축방향 변형이 발생할 때 슬릿 강판에 면외 좌굴이 발생하지 않고, 전단변형에 의한 안정된 이력거동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남

- 박스형 슬릿댐퍼는 기둥과 기둥 사이에 대각선 방향으로 설치 가능하며, 창문이나 출입구 등 개구부를 피해 기둥과 보 사이 코너에도 설치할 수 있음.

- 적절한 접합부 상세를 적용하여 설치될 경우 박스형 슬릿댐퍼는 신축건물의 내진설계 및 노후 구조물의 내진보강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.

본 사 : 대전광역시 서구 월평새뜸로20번길 68(월평동)3층 TEL. 042-484-9984~5 FAX. 042-631-5999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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