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내 최초(접합공법) 한국지진공학회 기술인증 기업 (주)태평이엔이 회사소개
항복응력 fy(N/mm2) |
탄성계수 E(N/mm2) |
항복변형율 εy |
강판두께 t(mm) |
N (슬릿갯수) | b (mm) 스트럿 |
L0(mm) 스트럿 길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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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25 | 205000 | 0.00159 | 8 | 10 | 10 | 80 |
[축방향 항복강도 13 Tonf, 수평 항복강도 약 10 Tonf]
- 하중 가력 이력은 ‘FEMA-461M Interim Testing Protocols for Determining the Seismic Performance Characteristics of Structural and Nonstructural Components’에서 제시하는‘Protocol 1 for quasi-static cyclic testing’에 기초하였음.
- 최소변형량(Δ0)은 일반적인 구조물의 층고 3m에 대한 층간변위율 0.3%가 발생하였을 때 각도 30도로 설치된 Knee Brace의 변형량에 해당하는 3mm로 설정하였으며 각 사이클마다 1.4배씩 변위를 증가시켜 증폭하였음.
- 목표 변위 제어량(Δm)은 층간변위율 5% 발생시의 각도 30도로 설치된 Knee Brace의 변형량을 초과하는 44mm로 설정하였음.
Loading Protocal
- 항복강도 : 65kN - 항복변위 : 2mmN - 최대강도 : 100kNN - 최대변위 : 30mm
슬릿댐퍼의 하중이력곡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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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험체 형상 |
- 항복강도 : 130kN - 항복변위 : 2mm - 최대강도 : 200kNN
슬릿댐퍼의 하중이력곡선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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실험체 형상 |
개발한 박스형 슬릿댐퍼는 슬릿강판이 내외부 박스형 케이싱 사이에 위치하여 댐퍼에 축방향 변형이 발생할 때 슬릿 강판에 면외 좌굴이 발생하지 않고, 전단변형에 의한 안정된 이력거동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남
- 박스형 슬릿댐퍼는 기둥과 기둥 사이에 대각선 방향으로 설치 가능하며, 창문이나 출입구 등 개구부를 피해 기둥과 보 사이 코너에도 설치할 수 있음.
- 적절한 접합부 상세를 적용하여 설치될 경우 박스형 슬릿댐퍼는 신축건물의 내진설계 및 노후 구조물의 내진보강을 위하여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됨.